등과 복부를 압박하는 표면근육을 위한 이완 기술

 등과 복부 압박하는 표면근육은  척추기립근, 외복사근, 내복사근, 복직근이 있으며 이 근육들을 이완하는 기술에 대해 설명 합니다.



등과 복부를 압박하는 표면근육을 위한 이완 기술


척추기립근

척추기립근 (흉최장근, 요장늑근)은 흉추와 요추의 후방 관절을 압박 시키는 근육으로서 흉요추근막에 부착되어 있으면서 천장관절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백-그리퍼의 측면 프로 파일에서는 여성은 골반에 대해 등의 위치를 잡기 위해서 척추기립근을 습관적으로 과다하게 활성화 시켜서 신전을 하면서  복벽은 늘어져 있고 요추는 단축되어 있으며 흉추는 후방으로 기울져 있습니다.


후면에서 보면 L3~L4에서 과도한 신전과 그 결과로 인한 버클이 나타나 보입니다. 척추기립근에 고장성이 나타나 있는데. 이로 인해 전방굴곡을 하는 동작에서 근육을 원심성으로 늘리게 하는 이완이 실패를 보게 됩니다. 그 결과 힘의 백터는 흉추와 요추에 회전성 척추측만증과 골반내부 비틀림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와 낮은 진폭의 리코일 기술

시작 자세 -자세 이완은 환자가 바로 누운 상태에서 압박이 가능한 작은 공이나 베게를 가슴 밑에 주고 척추 기립근에 있는 고장성 다발에 촉진해서 양 손바닥으로 근육의 다발의 끝부분에 힘을 가합니다. 손가락에 깍지를 끼고 손목을 신전 시키고 두 팔을 서로 정렬 시킵니다. 두 손을 부드럽게 늑골에 닿을 때까지 밀고 들어갑니다.

양쪽 근육과 늑골을 검어지고 두 손을 서로 가깝게 끌어당깁니다.


지각의 첨가 - 환자에게 큐 신호

환자에게 그의 가슴을 공이나 베개에 다 대고 가슴에서 천천히 공기를 배출하라고 지시합니다.

리코일

단축과 이완이 이루어졌으면 치료사는 양 어깨를 내전시켜 손목을 서로 근접하도록 시키고 가슴으로 부터 떨어져 나오게 합니다. 치료할 때 힘을 가슴 안까지 밀고 들어가지 말고 후방에서 전방으로 압력만 가하고 만약 고장성이 양측에서 발견이 된다며 기술을 양쪽으로 다 실행을 해 줍니다.

유지와 이완 또는 근육 에너지 기술 - 시작 자세

척추기립근의 흉추 부위의 이완을 위한 근 에너지 기술은 유지와 접촉 그리고 이완에 이어 바로  뒤 따르는 직접적인 기술입니다. 흉추 자세 그 자체가 고장성 근육을 어느 정도 늘여 주고 근육 다발을 모니터링 하면서 환자의 어깨에서 일어나는 회전 그러니까 치료사의 방향이든 그 반대 방향이든 간에 대하여 저항을 가합니다.
이때에 3초가 유지하고 난 후 이완 시키는데 이러한 유지 -이완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길이를 추가적으로 늘일 수 있는 기술이고 이 기술을 3회 4회 반복합니다.

근육 길이 회복 - 이완 이후

신경 구성 요소가 이완되면 특정 근육 다발이나 척추기립근을 수기로 중간 정도의 강도의 스트레칭으로 이완 시켜 줍니다.

흉추와 요추 가동범위와 고장성에 대한 재점검

기술이 성공적으로 되었다면 흉추와 요추는 전방굴곡이 효과적으로 되어지며 측면굴곡도 반대편으로 움직임에 호전이 나타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환자가 가슴에서 호흡을 하고 회전 시키는 것에 호전이 되어지는 것입니다.

가정용 실습

척추기립근의 이완을 위한 가정용 스트레칭은 환자가 짐볼 위에 엎드려 눕히고 가정용 실습을 위한 것으로 치료사의 손을 사용하여 환자가 호흡을 내보낼 수있도록 수기의 큐 사인을 줍니다. 만약 환자가 고관절과 무릎을 굽히는 문제가 없다면 어린이 기도자세 또한 등을 늘이거나 오픈시키기에 유용합니다. 
짐볼과 같이 커브가 있는 물체 위에 엎드려 누운 자세가 고장성으로 경직된 척추기립근을 이완시키거나 늘이는데 도움을 줄 수있으며 환자가 최적의 자기 - 이완에 도움이 되었던 큐 사인을 사용하도록  할것을 기억하라 이야기 해줍니다.



외복사근

외복사근은 가슴을 강하게 압박을 하는 근육입니다. 하부 여덟 개의 늑골의 표면에 일어나는 여덟 개의 가지 돌기가 구성되고 그 사이에 전거근, 광배근의 섬유가 혼합되어 있는 가장 큰 복근입니다.
외복사근은 흉추와 골반 사이에 하중 전달을 위해 고장성이 흔히 발생됩니다.
이 근육은 요실금과 관련된 근육들과 관련이 없음에도 요실금을 가진 여성에게서 고장성이 나타납니다. 
특히 다발에서 고장성이 발견되어지며 일부는 흉추의 움직임을 제한을 일으키는 것을 볼 수가 있고 흉추의 회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뿐만 아니라 횡격막과 호흡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근육입니다.


시작 자세 - 이완 자세

환자는 바로 누운 자세에서 외복사근을 위한 특정 지각을 동반한 이완술은 외복사근의 긴장 포인터를 모니터링 하면서 늑골을 백색선 쪽으로 근접하게 함으로써 고장성 근육 다발을 단축시킵니다.

이완시키라는 큐 사인으로 복근을 부드럽게 하여 엄지가 배속으로 밀고 들어갈 수 있도록 하라고 사인을 주고 늑골을 백색선으로부터 떼어냄으로써 근육 다발을 특정하게 늘리고 스트레칭을 시킵니다.


지각의 첨가 - 환자에게 큐 신호

환자에게 내 손가락이 당신의 배속으로 밀고 들어갈 수 있도록 하라 당신의 흉곽을 이완 시키고 넓혀라 라고 말하는 큐 사인을 줍니다.


근육 길이 회복 - 이완 이후

신경 구성요소가 이완되면 수기로 늑골과 백색선 사이의 고장성 근육 다발을 늘리도록 합니다. 이완을 독려하기 위한 말을 계속하면서 고장성 재발이 발생 하는지를 찾아내기 위해 근육 다발을 모니터링 합니다.


흉추와 요추의 가동범위와 고장성에 대한 재점검

기술이 성공적이면 몸통은 회전 동작을 수월해지고 하흉골각이 넓어 질 것이며 환자가 가슴에서 호흡하고 회전 시키는 동작이 수월해 질 것입니다.


가정용 실습

외복사근을 이완 시키기 위해 호흡의 사용에 관한 가정용 실습은 환자를 바로 눕히거나 옆으로 눕힌 자세에서 치료사의 손을 사용해 수기로 그들의 호흡을 보내야 할 곳에 큐 사인을 줍니다. 가슴을 외측으로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대뇌에서 어떻게든 외복사근을 이완시켜야 합니다.


이완을 위한 대체 기술

환자가 앉은 자세에서 좌측 외복사근을 이완 시키기 위한 특정 기술은 근막 스트레칭의 것입니다. 치료사는 좌측 외복사근의 다발을 안착시키고 특정 흉추 분절을 좌측으로 회전 시켜 외복사근을 늘립니다.




내복사근

내복사근의 고장성은 근육의 상부와 중간층 부위의 섬유에서 주로 발견이 되어지며 이 섬유는 상부 내측으로 뻗어 있고 하부층 섬유는 하부 내측 방향으로 뻗어 있습니다.


내복사근 중간과 상부 섬유 및 하부섬유의 근육내 이완

하부섬유는 환자를 바로  눕힌 자세에서 고관절과 무릎을 베개 등으로 받치고 내 복사근의 내외측으로 뻗어나  있는 고장성 내복사근의 근육 다발을 촉진하고 내측 끝 부위를 장골능 방향으로 접근시키고 근육 발달이 단축이 있는 위치에서 그대로 유지합니다.


중간과  상부 섬유에서는 환자가 이완시키고자 하는 부위를 위로 올라가게 하고 옆으로 누운 자세를 취하고 치료사는 머리 쪽 팔로 환자의 상지를 휘감아 쥐어 환자의 가슴 부위를 안정적으로 지지 하면서 컨트롤합니다. 위 쪽에 있는 고관절과 무릎은 굴곡시키고 발은 아래 무릎 뒤편에 두게하여 근육의 긴장도가 풀어 질 때까지 기다립니다.

지각의 첨가- 환자에게 큐 신호

내복사근의 긴장도가 풀어질 때까지 기다린 후 환자에게 복근을 부드럽게 하라 내 손가락이 당신의 배 안으로 밀고  들어 갈 수 있도록 하라는 큐 사인을 줍니다.


근육 길이 회복 - 이완 이후

신경 구성요소가 이완 되면 수기로 관련된 근육 다발을 이완 시키도록 합니다.


복횡근을 독립적으로 수축시키기 위한 구두의 큐 사인에 대한 반응의 재점검

이 기술이 성공적이었다면 큐 사인에 대한 복횡근의 독립적인 반응이 항상은 아니라도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정용 실습

내복사근의 하부 수평섬유 조직을 기술을 반복 사용하여 이완을 시켜야 합니다.

환자들에게 고장성 근육 다발을 어떻게 찾아 내는지 알려주고 근육 다발을 만지고, 단축 시키고, 이미지화 시키는 것을 통해 이완시키기 위한 촉감을 느끼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내복사근 중부와 상부 섬유를 이완 시키기 위한 가정용 실습은 환자에게 골반을 가슴 부위에 대한 회전을 시켜서 내복사근의 길이를 늘이고 환자에게 이 근육을 회전할 때 이완 시키기 효과적인 이미지나 큐 사인을 사용할 것을 주지 시킵니다.

이 근육을 긴장도를 감소 시키기 위해 엎드린 자세에서 작은 공을 이용하여 이완 시킬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복직근

복직근의 고장성은 몸을 웅크리거나 복부 크런치 트레이닝을 반복적으로 하는 사람에게 나타나고 치골결합부에 통증이 있거나 기능 부전이 있는 사람에게도 비대칭적으로나타납니다.

시작 자세 - 근육 내 이완

환자에게 담요에 고관절과 무릎을 지지한 채 바로 누운 자세를 취하게 하고 근육의 다발을 촉진합니다.
근육의 양 끝을 근접하게 하게 합니다.


지각의 첨가- 환자에게 큐 신호

복직근의 긴장도가 풀어질 때까지 기다린 후 환자에게 복근을 부드럽게 하라 내 손가락이 당신의 배 안으로 밀고  들어 갈 수 있도록 하라는 큐 사인을 줍니다.


근육 길이 회복 - 이완 이후

신경 구성요소가 이완  되면 수기로 관련된 근육 다발을 이완 시키도록 합니다


가정용 실습

복벽의 길이를 늘이기 위한 가정용 실습은 짐볼 위해 환자를 바로 눕게 하고 환자는 두 팔을 사용해 머리와 목을 지지하고 복부와 가슴을 동시에 또는 교대로 늘이는데 이때에 두 팔을 머리 위로 쭉 뻗음으로써 연속되어 있는 근막 슬링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합된 큐 사인과 호흡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거 둘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등학생 영양제 틴맥스(Teenmax) 내돈내산 솔직 후기|틴맥스정 성분, 부작용, 먹어도 될까?

🧊여름밤 숙면템! 까사리빙 냉감패드 솔직 후기 & 구매 가이드🛏️

🧴 [내돈내산] 아이레놀 쌩얼크림 솔직 리뷰-“바르는 순간 민낯처럼? 2주 사용해보니 느껴진 진짜 변화!”